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브로슈어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url링크 복사


"[ ]"의 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드뉴스]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

작성자인식개선사업부 권보근

등록일2019-10-31

조회수3276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1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2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3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4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5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6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_미디어&온라인편7

한부모들의 일상 속 차별사례를 알아봅시다! - 미디어&온라인 편(한국건강가정진흥원, 후원:여성가족부)

2019년, 우리나라 10가구 중 1가구는 한부모가족! 그만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나의 가족 형태임에도 우리 사회 이곳 저곳에서 한부모가족을 차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미디어'와'온라인'에서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사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TV-드라마] "너하고 우린 근본부터가 달라. 유전자가 다르다고! 아빠가 누군지도 모르는 미혼모 딸 주제에 어디서 깝쳐!" - 드라마 스카이캐슬中 - / "하긴, 엄마없이 자랐으니 가정교육을 제대로 배웠겠어?" - 드라마 빙의中 -

2019년 큰 인기를 얻었던 TV드라마에서는 어린 학생들이 한부모가족에 대한 차별의 말을 서슴없이 내뱉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구요.

[TV-예능] "이쯤되면 동네 돌싱북" - 예능 아는형님中 - / "왁싱보다는 돌싱이 낫구나?" - 예능 아는형님中 - / "형님은 여기서 이혼남이신 거죠?" - 예능 미운우리새끼中 -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보는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이혼이라는 주제를 웃음의 소재로 삼기도 합니다. 이런 장면들은 한부모가족의 자녀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한부모 가정85% 주거 옮겨... 집 줄이고 월세로/가난으로 내몰리는 한부모 가족 [언론] "분석 결과 연구팀은 양쪽 부모가 모두 살아 있고 이혼하지 않은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대학입학시험 점수도 높고 통과율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 2019.7.7 서울신문 보도 中 -

언론에서는 한부모가족에 대해 문제가정, 사회적 약자로 보도해 오히려 그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온라인] 얼마나 애미 애비 없이 자랐으면 / 저런 집에서 자라서 ㅉㅉ / 자업자득 누가 강요 한거 없다 / 아니 분유값 낼 돈도 없으면서 애는 왜?? / 그 부모에 그 자식이지. 부모가 이혼해서 아이가 그런 거야

온라인 상에서는 한부모가족에 대한 무차별적 비하들이 난무하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나 오픈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이런 표현들은 한부모와 그 자녀들에게 커다란 상처가 됩니다.

우리는 미디어 속 왜곡된 모습 그대로 한부모가족을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닐까요? 한부모가족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거두고 편견과 차별없는 미디어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가족상담전화 1644-6621(연결 후 2번)

이전,다음 게시물을 볼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전글이전글

[카드뉴스]싱글대디지만 괜찮아!

다음글다음글

[카드뉴스 제72호]다문화가족자녀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6점 /85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