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브로슈어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url링크 복사


"[ ]"의 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드뉴스 41호>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

작성자양육비이행관리원 이행개선부

등록일2018-06-14

조회수3271

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1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2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3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4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5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6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7알아 두어야 할 양육법8

(출처 - 양육부모 길라잡이, 양육비이행관리원 2017) 알아 두어야 할 자녀 양육법

자녀의 심리상태 이해하기

자녀가 부모의 이혼을 받아 들이는 단계

  1. 1. 부정의 단계 : 부모가 이혼한다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고 하고, 헤어졌다면 다시 합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단계입니다. 부모가 다시 합치게 될 것이라는 재결합의 환상이 수년 간 지속됩니다.
  2. 2. 분노의 단계 : 양쪽 부모와 다 같이 살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부모에게 분노를 느끼게 되고, 이와 관련하여 종종 행동화의 문제를 보이는 단계입니다. 만 6-12세 즈음의 학령기 아동들은 부모가 이혼할 때 화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CL Bryner,[Children of Divorce], The Journal of the American Board of Family Medicine, 2001. p.202참조
  3. 3. 타협의 단계 : 자신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이혼에 의한 상처를 치료하려고 합니다. 만 3-5세에 해당하는 학령전기의 아동들은 실제로 했거나 상상헀던 잘못된 행동들 때문에 부모 중 한 명이 떠난 것이라고 확신하게 됩니다.
  4. 4. 우울의 단계 : 생활전반이 슬프고, 가정과 학교생활에서 매우 지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만6-12세의 학령기 아동에서 많이 보입니다.
  5. 5. 수용의 단계 : 청소년기, 젊은 성인기의 자녀에게서만 나타납니다. 부모가 같이 사는 것보다 따로 떨어져 사는 것이 더 행복할 것이고, 아마도 이혼이 최선책이었을 것이라고 보는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되고, 그에 대한 감성적인 경험을 통해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모든 자녀들이 위의 5단계를 순서대로 따르는 것은 아니고, 개인의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자녀는 1단게에 오래 머물기도 하고, 어떤 자녀는 2단계를 뛰어 넘기도 합니다. 또 부모의 건강한 이혼을 경험하지 못헀다면 어른이 되어도 어느 한단계에 계속 머물 수도 있습니다.

이전,다음 게시물을 볼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전글이전글

<카드뉴스 40호> 충청북도 지역설명회

다음글다음글

<카드뉴스 42호>인스타그램 이벤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6점 /86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