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url링크 복사
" 김주하의 8월 29일 뉴스초점-양육비 안 주는 '나쁜 아빠들'(MBN, 18.08.29.) "의 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주하의 8월 29일 뉴스초점-양육비 안 주는 '나쁜 아빠들'(MBN, 18.08.29.)

등록일2018.08.29

조회수16655

김주하의 8월 29일 뉴스초점-양육비 안 주는 '나쁜 아빠들'(MBN, 18.08.29.)


이혼 후 자녀를 혼자 키우고 있는 50대 여성. 두 차례 양육비 소송 재판에서 모두 승소했지만 전 남편으로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 남편 형편이 어려우면 또 모를까, 고급 외제차를 몰고, 호의호식에, 해외여행까지 다니면서도 양육비를 주지 않는 겁니다.

'억울하면 소송해라' 말 그대로 배 째라는 식이죠. 이런 사람 '백에 한 둘' 손에 꼽을 것 같지만, 놀랍게도 너무 많습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이혼 등의 사유에 따라 양육비를 줘야 할 전 남편이 지급 이행을 하지 않는 비율은 68%, 열에 일곱입니다. 재판 등의 조정과정에서는 양육비를 주겠다고 약속하고, 그 이후 집과 자동차 명의를 바꾸거나 잠적하는 방식으로 못 주겠다고 버티는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강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소송을 하는 것이 유일한데 수백만 원의 소송비에 길게는 3년 이상 걸리는 시간. 힘겹게 승소를 하더라도 상대방이 재산을 숨기고 다시 양육비를 안 주면 또 소송해야 하고, 혼자 자녀 양육을 하는 것도 힘든데 기나긴 소송까지 해야하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아예 포기를 하게 되는 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 '양육비이행관리원'이 생기기는 했습니다. 양육비를 받아주는 기관이지만, 문제는 이곳 역시 법적인 강제력이 없다는 겁니다. 돈을 받아 내기 위해서는 상대방 재산이 얼마나 되나부터 알아야 하는데 이걸 알기 위한 정보접근권이 없거든요. 자발적으로 내 재산을 들여다보라고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러니 실효성이 없는 거죠.


http://www.mbn.co.kr/pages/vod/programView.mbn?bcastSeqNo=1191486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다음 게시물을 볼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전글이전글

'파렴치' 부모에 철퇴…"운전면허 취소한다"(MBC 18.9.8.)

다음글다음글

아이 양육비 떼먹고 재혼부인엔 외제차…부모 노릇 내팽개친 (이데일리 18.09.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9점 /262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