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url링크 복사
" [국감] "배드파더스 사이트 등장, 정부 대책 마련 못한 탓(베이비뉴스) "의 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감] "배드파더스 사이트 등장, 정부 대책 마련 못한 탓(베이비뉴스)

등록일2018.10.31

조회수16331

[국감] "배드파더스 사이트 등장, 정부 대책 마련 못한 탓"(베이비뉴스, 181031. 이중삼 기자)


한부모 중 약 70%는 양육비를 제대로 받지 못해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비례대표)에 따르면 양육비 이행관리원이 개원한 이후 올해 6월까지 양육비 이행율이 31.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비 이행의무 확정 건수는 9786건, 실제 이행건수는 3112건이다.

송 의원은 "지난해 이혼한 부부 가운데 5만 1000여 명이 미성년 자녀를 두고 있다"며 "한부모 중 약 70%는 양육비를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육비이행관리원은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건강가정기본법'에 따라 지난 2015년 3월에 출범해, 미성년 자녀를 둔 한부모의 양육비 청구와 이행확보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특히 송 의원은 양육비를 미지급하는 자의 개인정보를 공개하는 일명 '배드파더스 사이트'까지 언급했다. 송 의원은 "이 사이트는 양육비 주지 않는 아빠들의 이름, 사진, 출신학교, 직장, 양육비 공개하고 있다"며 "정부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니, 민간에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송 의원은 해외의 경우를 소개하며, 미국은 주 정부가 추심을 책임지고 연방 차원에서 강제이행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세금환급금 중, 양육비를 강제 징수하는 절차를 마련해 매년 2조 원 이상의 양육비를 추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과 네덜란드의 경우도 국가가 양육비를 선지급 해주고 이후 당사자에게 청구 하는 구상권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등, 선진국들은 이미 양육비를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송 의원은 설명했다.

이어 송 의원은 "한부모 가족의 빈곤율이 일반 가족보다 3배가 높다는 통계가 있다"며 "양육비 이행제도는 한부모 가족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구제 수단이지만 상당수의 한부모는 양육비조차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어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http://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9442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다음 게시물을 볼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전글이전글

"같이 없어도 양육비는 책임입니다"…양육비이행 인식개선 공모전(뉴스1)

다음글다음글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제주도 지역설명회 개최(뉴스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9점 /262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