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url링크 복사
" 이혼후 행패 두려워 양육비 포기하는 여성들(문화일보) "의 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혼후 행패 두려워 양육비 포기하는 여성들(문화일보)

등록일2018.11.01

조회수16025

이혼후 행패 두려워 양육비 포기하는 여성들(문화일보, 181101. 김수민 기자)


돈 못받을까봐 폭력 참기도 
“이행기관이 강제 추심해야”


평범한 여성들이 남편에게 맞거나 잔혹하게 살해당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가정폭력 피해자들이 이혼 뒤 양육비를 받지 못할까 봐 신고조차 못 하거나 자신의 소재가 알려질 경우 받을 2차 피해를 우려해 양육비 요청을 스스로 포기하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1일 나타났다. 

A(여·33) 씨는 남편 B(33) 씨의 지속적인 가정폭력 끝에 최근 이혼을 결정했지만, 양육비는 한 푼도 받지 않기로 정리했다. 돈 문제로 발목이 잡히느니 차라리 ‘깨끗하게’ 정리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연애할 때만 해도 남자답고 화끈했던 B 씨는 2012년 혼인신고를 마치자마자 본색을 드러냈다. 직장에서 싸움을 벌이다 돈을 물어주는 일이 허다했고 심지어 몰래 A 씨 명의로 큰돈을 빌리기도 했다. A 씨가 화라도 내면 90㎏이 넘는 거구인 B 씨는 되레 폭력을 행사했다. 아이를 생각하며 꾹 참았던 A 씨가 이혼을 결심하게 된 건 친정식구들과 아이까지 피해를 보면서다. 남편은 부인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처가 식구들을 찾아가 행패를 부리는가 하면, 백일도 안된 아들을 안고 자해 소동을 벌이다 계단을 구르기도 했다. 결국 A 씨는 이혼을 결심하고 법률 구조를 요청했다. 이에 지난 6월 법원은 “둘은 이혼한다”면서 “아이의 친권자 및 양육자는 A 씨로 지정하되, A 씨는 B 씨에게 양육비 등을 청구하지 않고 B 씨는 A 씨에게 아이에 대한 면접교섭을 청구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양육비이행관리원·한국가정법률상담소 등에 따르면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이 이혼 및 양육비 이행 관련 소송 도중 가해자의 보복을 우려해 소송 자체를 포기하거나 가해자의 구속 등으로 양육비를 받지 못할까 봐 가정폭력 신고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기관 담당자들은 가정폭력 피해자들이 변호사나 양육비이행관리원과 상담하는 과정에서 가해자인 남편에게 거주지 등이 노출될 수 있음을 공지하면 소송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입을 모았다. 양육비이행관리원 관계자는 “민사소송 서류를 보내거나 소송기록 열람·복사 시 범죄 피해자의 인적사항 노출을 막는 민사소송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근본적으로는 친부가 확인되면 법원을 거치지 않고 이행기관이 바로 양육비를 산정하고 급여 등에서 양육비를 추심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해결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110101031421313001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다음 게시물을 볼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전글이전글

진선미 여가부 장관 "한부모가족 고충 듣는다... '싱글대디' 적극적 후원자 될 것"

다음글다음글

한가원, 양육비 인식 개선 위한 공모전 개최(뉴시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9점 /262명 참여]
평가